지역공동체 활동 지원시설의 효율적 설치 운영 방안

◦ 주민 주도에 의한 지역공동체의 회복과 활성화가 중요한 지역발전 정책의 과제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 지역공동체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그 지원시설(지역공동시설)을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규모로 배치하여 운영 및 이용 효율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높은 지가로 부지확보가 어려운 도시지역은 대다수의 공공시설이 외곽에 위치하게 되어 공공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취약해지고, 주민의 인지도가 낮아져 시설에 대한 주민이용률이 저조해지는 경향이 있다.

- 반면에 읍·면소재지 또는 농촌마을에 입지한 단일 목적의 지역 공동이용시설은 인구감소가 지속되어 유휴화가 늘어나고 있다.

◦ 따라서 지역공동시설을 복합·연계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면서도 예산의 절감할 수 있는 시책개발이 필요하다.

- 시설 간의 복합화를 통해 각 시설에 투입되는 비용은 최소화하면서 개별시설 간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시설투자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주민이용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토지의 집적이용을 유도하여 효율적인 공공시설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