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지역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지리·역사문화적 측면에서-

1. 연구배경 및 목적 세계화와 지방화는 지역간, 도시간 경쟁을 심화시켜며 지역과 도시에 새로운 기회와 과제를 부여하고 있다. 세계화의 진전은 역설적으로 지역의 지역다움을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게 하였고 지역과 도시차원에서 그 지역과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지역경쟁에 있어 우위를 점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가적 차원에서 서해안권의 개발과 광역적 차원에서 충청남도 서부 내포지역의 개발과 충남도청의 내포신도시로의 이전은 충청남도 발전에 새로운 방향을 요구하고 있으며, 그 방향설정에 있어 내포지역의 내포다움을 찾고 이를 창의적으로 계승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충청남도 내포지역에 대한 지리·역사문화적 차원에서의 정체성을 연구를 통하여 내포정체성 요소를 밝히는데 있으며, 궁극적으로 연구결과가 충청남도의 지역발전에 방향에 바람직한 자료 및 기반을 제공하는데 있다. - 이후 생략

내포; 지역; 정체성;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