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조사

제1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 목적 ㆍ『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제34조(재활용단지의 조성 등)는 재활용산업의 육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재활용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규정 ㆍ 정부는 재활용산업의 인프라 확충 및 친환경 재활용산업 육성을 위해 자원순환 특화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지역별 자원순환 거점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에 있고, 이와 연계하여 충청남도 내 재활용산업의 업종별, 시․군별 분포․특성 등의 현황 및 수요를 파악하여 자원순환 특화단지 조성의 타당성 검토 및 방향성 설정 필요 ㆍ재활용산업을 위한 특화단지를 조성하여 재활용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부가가치 창출 산업으로 육성하고, 자원순환 특화단지 내 물류시설의 공동 활용, 환경오염물질의 공동처리, 공동연구개발, 정보교류 등으로 생산비용 절감과 경쟁력 확보 ㆍ정부와 지자체 공동 참여하에 재활용산업을 위한 자원순환특화단지 (Eco-Recycling center)를 조성하여 재활용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21C 부가가치 높은 산업으로 육성정책 반영 ㆍ단지 내 물류시설 공동활용, 환경오염물질 공동처리, 공동연구개발 및 정보교류 등을 통한 재활용업체의 생산비용 절감 및 경쟁력확보에 기여 ㆍ이를 통해 정부의 재활용산업 육성정책에 부합되도록 충청남도의 재활용산업 특성을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단지조성의 필요성 및 실정에 맞는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계획을 수립 추진하여 향후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음 - 이후 생략

자원; 순환; 특화; 단지; 타당성;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