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화를 통한 농업농촌 활성화 방안

1.연구의 배경 흔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를 '지식정보사회'라고 한다.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의 역활은 농경사회에서 농경지나 산업사회에서 기계장치와 버금갈 정도로 중요한 생산요소로 이해되고 있다. 왜냐하면 정보는 산업의 생산성 증대와 경쟁력 강화, 그리고 신속하고 편리한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이나 산업은 물론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활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업부문에 있어서 정보화의 역활을 보면 농가를 포함한 지역경제 주체의 경영분석과 진단을 통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지원과 새로운 기술 및 시장정보(가격 및 유통물량) 제공 등에 폭넓게 이용될 수 있다. - 이후 생략

지역정보화; 농업; 농촌; 활성화; 지식정보화;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