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정미-
dc.date.accessioned2017-08-16T16:31:13Z-
dc.date.available2017-08-16T16:31:13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citation040 충211ㅅ 13-08-
dc.identifier.other1512SU008-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1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2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3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4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5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6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7ko_KR
dc.identifier.urihttps://www.cni.re.kr/main/search/down.do?gcd=AC0000037968&seq=8ko_KR
dc.identifier.urihttp://oak.cni.re.kr//handle/2016.oak/3999-
dc.description.abstract1. 과업배경 ▮ 유구읍은 6.25 이후 직물업의 발달로 많은 인구가 거주하였다가, 직물업이 쇠퇴하자 지역도 함께 쇠퇴 ● 유구읍은 50년간 직물업이 주요산업으로 자리 잡아 지역에서 농사를 짓거나 과수를 재배하는 가구가 극소수였기 때문에 직물업의 쇠퇴는 지역주민의 생계위협으로 다가옴 ● 예전에는 3천 직녀라고 할 정도로 많은 종사자가 있었으나, 전통식 직물업에서 자동화로 바뀌면서 직물업이 쇠퇴하였음 ▮ 유구 전통시장은 지역 만남의 장소이면서 역사를 함께 해온 장소이나, 지역의 쇠퇴와 함께 쇠퇴가 가속화되고 있음 ● 유구 전통시장은 1928년도 개설된 이래 지역민의 만남의 장소이자 유구읍과 역사를 함께한 장소였으나, 인구 감소 및 지역 쇠퇴로 인해 쇠퇴가 가속화되고 있음 ● 장옥의 현대화, 아케이드 조성 등 현대화 시설사업 이전에는 옛 전통시장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여 영화 촬영지로도 유명한 장소였음 - 이후 생략-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계획의 개요 제1절 과업배경 및 목적 3 1. 과업배경 3 2. 과업목적 5 제2절 과업성격 및 범위 6 1. 과업의 성격 6 2. 과업의 범위 7 제3절 계획의 수립 절차 8 1. 과업의 수립과정 8 2. 주요 세부 일정 9 제2장 전통시장의 여건변화 및 정책 동향 제1절 전통시장의 기능 및 침체요인 13 1. 전통시장의 기능 및 구분 13 2. 전통시장의 침체 요인 15 제2절 전통시장 활성화 제도 및 정책 17 1.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 제도 17 2.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18 제3장 전통시장 사례 분석 제1절 진주중앙유등시장 29 1. 개요 29 2. 사업배경 및 특징 29 3. 사업내용 30 4. 성공요인 35 제2절 광주무등시장 36 1. 개요 36 2. 사업배경 및 특징 36 3. 사업내용 37 4. 성공요인 39 제3절 충남 아산온양온천시장 40 1. 개요 40 2. 사업배경 및 특징 40 3. 사업내용 41 4. 성공요인 47 제4절 제주시 민속오일시장 48 1. 개요 48 2. 사업배경 및 특징 48 3. 사업내용 49 4. 성공요인 50 제5절 서귀포매일올레시장 51 1. 개요 51 2. 사업배경 및 특징 51 3. 사업내용 52 4. 성공요인 54 제6절 시사점 55 제4장 현황 및 실태 분석 제1절 지역 현황 및 환경 분석 59 1. 현황 및 지역특성분석 59 2. 지리 및 인문・경제 현황 62 3. 지역자원 및 축제 현황 72 4. 교육・문화 현황 76 제2절 유구읍 계획 현황 77 1. 유구읍 환경 분석 77 2. 관련계획 검토 79 3. 시행계획 검토 81 제3절 유구 전통시장 현황 84 1. 유구 전통시장 일반 현황 84 2. 유구 전통시장의 실태 및 주변 현황 85 3. 전통시장의 세부 현황 87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2 제4절 개발 수요 분석 105 1. 설문 조사 105 2. 인터뷰 조사 115 제5장 기본구상 제1절 SWOT 분석 123 제2절 계획 개념 125 1. 유구 전통시장 상권의 이미지 125 2. 자원 키워드 126 제3절 계획의 비전과 전략 127 1. 비전 및 계획 개념 127 2. 기본방향 및 전략 127 제4절 사업의 선정 130 1. 사업 선정 방법 130 2. 선정 기준 130 3. 사업 선정 131 4. 도출된 사업 132 제5절 사업 추진의 기본 전제 및 개념 134 1. 사업 추진의 기본 전제 134 2. 사업 추진의 기본 개념 134 제6장 유구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 제1절 상인 주도의 UP 시장 만들기 137 1. 사업의 필요성 137 2. 사업의 기본 방향 137 3. 기본목표 및 사업체계 137 4. 사업계획 138 5. 산출기준 150 6. 사업 추진계획 150 제2절 지역민이 참여하는 중심 공간 만들기 151 1. 사업의 필요성 151 2. 사업의 기본 방향 151 3. 기본목표 및 사업체계 152 4. 사업계획 153 5. 산출기준 169 6. 사업 추진계획 169 제3절 인근지역의 중심 명소로 키우기 170 1. 사업의 필요성 170 2. 사업의 기본 방향 170 3. 기본목표 및 사업체계 170 4. 사업계획 172 5. 산출기준 183 6. 사업 추진계획 183 제7장 투자 및 추진계획 제1절 투자계획 187 1. 총 투자계획 187 2. 재원별 투자계획 188 3. 연차별 투자계획 189 제2절 추진조직 및 운영방안 190 1. 추진조직 190 2. 운영방안 192 제3절 재원확보방안 193 1. 기본방향 193 2. 재원별 확보방안 194 부록 부록 1. 지역리더 인터뷰 199 부록 2. 설문조사지 209 부록 3. 회의록 223-
dc.languageKO-
dc.publisher충남발전연구원-
dc.rightsBY_NC_ND-
dc.rights.uri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subject유구-
dc.subject전통시장-
dc.subject.other수탁과제-
dc.title유구전통시장 활성화 연구용역-
dc.type연구보고서-
dc.date.term20120302 ~ 20120828-
dc.countryKR-
dc.date.createdate2017-08-16-
dc.date.modifydate2017-08-16-
dc.identifier.citationurlhttp://lib.cni.re.kr/inquiry/view/?c1=&MARCID=18793-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탁과제
Files in This Item: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