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녹색성장 생생도시 공모사업 전략과제 발굴

1.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공주시의 의뢰를 받아 녹색성장위원회가 주관하고 토지주택 연구원이 주최하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대상 녹색성장 생생도시 공모사업 관련 전략과제를 발굴하는 것임 - 공모사업 관련 주요 사업에 대한 성과분석과 체계적인 발전 방안도출을 위한 기초자료 분석 포함 ○ 녹색성장 생생도시 공모사업 관련 내용은 에너지, 녹색교통, 물순환, 자원재활용, 녹색산업, 생태축, 시민운동 등 7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나 이번 공주시의 실천 우수사례 발굴은 생태축 분야를 중심으로 도출 ○ 공주시의 생생도시 공모사업 전략과제 발굴을 통해 도시환경 개선, 녹색일자리 창출에 대한 잠재력 평가로 녹색경제와 지역환경의 통합발전 모델을 구축, 공주시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 부여가 필요함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공주시 생생도시 사업 관련 시책에 대한 평가 ○ 공주시에서 추진한 생생도시 사업 관련 성과 분석과 향후 전망 ○ 공주시 관련계획 분석으로 생생도시 시책사업과의 정합성 유지 - 공주시 공원녹지기본계획2020(2010) - 공주시 환경보전종합계획(2010) - 공주시 생태(비오톱)지도 작성(2010) ○ 녹색성장위원회의 생생도시 우수사례에 대한 분석 및 적용 - 이후 생략

공주시; 녹생성장; 샌생도시; 공모사업; 전략과제;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