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의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도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에 행복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행복의 조작적 정의나 행복지수의 측정에 관한 많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제성장으로 최소한의 의식주 문제가 해결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인생을 보다 잘 즐기기 위한 고민으로써 삶의 질(quality of life)과 행복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행복에 관한 연구의 활발한 진행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연구는 서양의 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행복 지표를 대부분 번안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충남도민의 정서가 반영된 행복지수를 측정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서은국 외, 2010). 따라서, 충남의 여건과 실정이 고려된 충남도민에게 적용가능한 행복지수의 개발과 이를 통한 충남도민의 행복증진을 위한 정책방향의 설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충남도민의 행복지수를 측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도민의 행복증진을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행복에 대한 보편적이고 타당한 조작적 정의와 이를 측정하기 위한 신뢰성 있는 도구를 본 연구를 통해 마련하고자 한다. 특히, 충남도민의 행복지수 측정과 더불어 행복증진을 위한 정책의 방향설정을 위해 행복지수를 구성하는 영역의 선정에 있어 충남 혹은 도내 시군 단위에서의 실현가능한 정책대상 영역을 포함해야 하며 정책수혜대상인 도민의 선호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이러한 영역의 선정과 해당 영역별 변수들의 선택 및 정책방향의 설정으로 요약된다. - 이후 생략

행복; 지표; 충남도민;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