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농산어촌체류형 교육체험 활성화 방안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민선5기에 충청남도가 농어업인, 시민단체, 공무원, 전문가 등이 힘을 모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농혁신 핵심과제 가운데 하나가 '도농교류 활성화 및 농어촌응원운'이다. 그 동안 도농교류 활성화를 위해서 다양한 정책과 지원책이 있어 양적인 면에서의 성과는 분명히 있으나 유사사업의 중복, 마을 간 유사한 테마와 프로그램의 경쟁적 운영, 도농교류시설 관리·운영에 있어서의 전문적 역량부족, 방문객의 특정마을 편중 등 그 실효성 및 성과에 대해 의문점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한편, 오늘날 글로벌 지식 기반 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 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는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창의성과 폭넓은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기능을 골고루 갖추도록 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이 신설되었다. 또한 주5일제 근무와 주5일제 수업의 본격화로 인해 도시지역 어린이들의 여가시간이 증대되었으며, 여가활동 내용에 대한 수요도 다양해졌다. 우리의 농어촌은 도시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은 물론 여가활동을 보낼 수 있는 훌륭한 환경과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에 맞춰 농어촌이 제대로 대응한다면 농어촌사회와 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어 줄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 더불어 어린이들의 농산어촌 장기체험을 통하여 농어업·농어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도시와 농산어촌의 교류활성화 도모 및 미래의 농어업·농어촌을 담당할 인재 확보, 육성이라는 측면해서도 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도농교류사업 및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기보다는 3농혁신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농어촌응원운동의 구체적 시책을 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초등학생 어린이를 충남지역 농산어촌에 장기간 체류하면서 다양한 체험과 교육, 학습을 하게되는 어린이 농산어촌체류형 교육체험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후 생략

어린이; 농산어촌; 체류형; 교육; 체험;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