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지역통계제공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Keywords 충남 지역통계, 통계, 실태분석, 개선방안

1. 연구의 필요성

통계는 현재의 상황과 발전과정을 보여주는 기본 정보로서, 미래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판단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통계 데이터 자체가 가지는 객관성, 계량성이라는 기본적 속성으로 인하여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조직이나 개인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정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정부는 통계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정책을 기획, 수립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정책의 유효성까지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기업은 환경의 변화를 포착하고 시장분석 및 전략 수립, 성과의 계측을 위한 지표로 통계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개인은 생활의 합리성을 추구하기 위한 합리적인 판단의 자료로 이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