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활동특성과 정책수요

1. 필요성과 목적 충남의 연구개발 투자규모(공공+민간)는 26,866억원으로 전국 대비 6.1%에 해당되고, 이는 경기(41.8%), 서울(18.8%), 대전(11.4%) 다음으로 높은 수치에 해당한다. 한편, 연구개발 활동 중에서 민간기업의 비중이 85.5%로 연구개발 활동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 외 공공연구기관은 8.5%, 대학은 6.0% 수준으로 조사된다. 하지만, FTA체결 등으로 인한 경쟁의 심화로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활성화를 통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는 반면, 이러한 막대한 R&D투자는 정부주도의 대규모 국책사업이나 대기업 위주의 산업에 편중되어, 지방 중소기업의 기술애로 해결에는 한계를 지닌다. 최근의 추세는 국가중심의 과학기술정책에서 탈피하여 지방주도형 과학기술정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과학기술과 사회의 연계성이 강조됨에 따라 과학기술정책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있는 바, 과학기술을 내생적 지역발전의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 이후 생략

중소기업; 연구개발;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