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근린자치 실태분석 및 활성화방안 연구

1.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는 지방자치가 실시된 지 20여년이 되었지만 주민들이 지방자치에 대해 실감하지 못하고 있으며 관심도 그다지 높지 않다. 이는 지방자치제도가 단체자치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자치행정에 주민이 참여하는 주민자치‧풀뿌리자치를 제도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해 왔기 때문이다. 그동안 읍‧면‧동 기능과 지역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 제도운영으로 인한 업무의 효율성 저하, 지역주민들의 현장성 있는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무의 시‧군‧자치구청 이관으로 인해 주민불편 초래, 주민자치센터 전담인력 부재 및 타 업무 겸직으로 운영이 소홀, 주민자치 위원회의 대표성 결여 등으로 인해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풀어가는 주민자치 구심체로서의 기능‧역활을 수행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 이후 생략

근린자치; 실태분석; 주민자치;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