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Q마크 운영현황 및 활성화 전략

Keywords 으뜸, Q마크, 공동상표, 공동브랜드

1. 필요성과 목적

최근 소비자들은 제품을 선택할 때 제품 자체를 구매하는 것 보다 브랜드 지향적 라이프스타일을 나타내면서 브랜드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Aaker, 1996Keller, 2003). 농산물 시장도 예외 없이 시장의 글로벌화, 정보통신발달에 따른 정보의 수평적 공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선호도 변화로 표준화와 차별성을 요구하는 농산물을 선호하고 있고 특히 식품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농산물에 대한 신뢰성 중시, 안전한 농산물을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다.

충남의 경우에는 지역 시·군별, 생산자단체 중심으로 공동 브랜드가 활성화 되어 있으며 부여의 굿뜨래의 경우에는 우수 지역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최근 전국적으로 농산물 공동브랜드(Joint Brand, Corporate Brand)가 난립하여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거나 브랜드 가치를 저해하는 경우가 있어 명확한 브랜드 관리 방안이 필요한 시점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