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식물 보호구역 변경 및 재지정을 위한 자연현황 분석

I. 야생동물보호구역 대상지 현황 1. 대상지 개요 ■ 위치 : 당진시 석문면 초락도리 2361(유) 번지 ■ 면적 : 3.927㎢ ■ 지역지구 지정여부 : 농림지역(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농업보호구역(농지법), 연안육역(연안관리법) 2. 서식지 생태환경 특성 및 보호가치 ■ 멸종위기종 주요 서식지 - 대상지가 속한 대호지의 경우 수달, 삵 등과 같은 멸종위기야생 동물 포유류 뿐 만 아니라 다양한 멸종위기 조류가 서식하고 있음 - 조류의 경우 해마다 3-6종의 멸종위기조류가 서식하고 있으며멸 종위기야생동물I급으로 지정된 매, 흰꼬리수리를 비롯하여 멸종 위기야생동물II급으로 지정된 알락해오라기 , 큰기러기, 큰고니, 고니, 큰말똥가리, 털발말똥가리 , 잿빛개구리매, 말똥가리 등이 있음 - 대상지의 경우 먹이자원이 풍부하고 서식지 면적이 큼에 따라해 마다 많은 종의 멸종위기종이 단순한 중간기착보다 장기간 체류 하고 있으므로 멸종위기종 보전에 중요한 서식지로 판단됨 - 이후 생략

야생동식물; 보호구역; 변경; 재지정; 자연현황;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