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농혁신 추진성과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방법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우리나라 농어업과 농어촌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동시에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2009년에 출범한 충남도의 민선 5기는 농어업, 농어촌, 농어업인을 아우르는 3농혁신 정책을 도정의 제 1과제로 선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2년도에는 그 중점 추진방향으로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설정하고 3농혁신대학 의 정례화 운영, 3농혁신 지도자 모임 구성 운영, 품목별 생산자 단체와의 현장 대화 추진, 귀농귀촌 탐방단 운영, 시·군 특색을 반영한 차별화된 색깔있는 마을 육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2년도에는 그 중점 추진방향으로 가시적인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설정하고 3농혁신대학 의 정례화 운영, 3농혁신 지도자 모임 구성 운영, 품목별 생산자 단체와의 현장 대화 추진, 귀농귀촌 탐방단 운영, 시·군 특색을 반영한 차별화된 색깔있는 마을 육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3농혁신 정책에 대한 참여를 확산하기 위하여 다양한 홍보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3농혁신 의 성과를 창출하고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3농혁신 의 5개 전략분야, 11개 세부사업 및 347개 단위사업이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서 이루어지도록 장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3농혁신 정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세부 사업에 대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평가방법 및 평가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 이후 생략

3농혁신; 추진성; 평가지표;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