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어촌서비스 기준 실태분석 및 이행제고 방안 연구

연구요약 본 연구는 도·농 격차 해소 및 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농어촌서비스 기준에 대한 검토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향후 충청남도 농어촌주민의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 기준 이행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농어촌서비스기준을 검토하고, 4개 시군을 선정하여 농어촌서비스기준에 대한 이행실태 분석과 지역특성, 정책 및 예산투입현황 분석, 설문조사와 인터뷰조사를 통해 주민만족도 및 주민의식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4개 시군별 서비스기준 이행 제고 항목을 도출하였고, 도출된 항목별 이행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후 생략

농어촌; 서비스;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