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영문슬로건 선정을 위한 기초연구

Keywords 태안군, 슬로건, 도시브랜드, 기초연구

Ⅰ. 연구의 필요성

◦ 지역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브랜딩이 중요함. 브랜딩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보다 의미있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언어한 분야에서 접근할 수 있는 브랜딩 방안의 하나는 지역의 특성과 지향점 등을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 ‘스토리’과 그 스토리를 보다 압축한 ‘슬로건’을 만들어 내는 것임.

◦ 1990년대 국제화, 세계화의 진전과 더불어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장소마케팅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음. 글로벌 경재시대에 들어선 지방정부는 고유한 이미지 구축, 차별화, 새로운 지역문화창출을 지속적으로 요구받게 되었고, 이에 따라 각 자치단체들은 지역의 정체성과 개성을 드러내기 위해 지역특성에 맞는 슬로건이나 상징마크,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각종 CI(City Identity)를 개발하가도 하며, 각종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하였음.

◦ 이러한 상징체계 중에서 지역의 이미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잘 기억될 수 있는 것이 슬고건임. 실제 슬로건은 지역으 각 기관, 지역, 사업, 이벤트 등의 이미지를 한마디로 집약하고 지역미래의 비전, 발전과 변화의 의지를 요약해서 지역정체성의 차별화를 가능케 해줌.

◦ 슬로건은 자체홍보나 특산물, 축제 등의 명품화 작업에 이용되기도 하고, 각종 구조물, 시설, 이벤트 등에 부착되어 지역민과 관광객과의 감성적 관계 맺기를 통해 지역의 일관성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 강력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

◦ 태안군 역시 황해경제권 시대를 맞이하여 태안군의 미래비전과 발전, 변화의 의지를 요약할 수 있는 영문브랜드 슬로건을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실시하였고, 도시의 매력 및 이미지 제고를 이한 영문슬로건 선정을 위한 기초연구를 실시하고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