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료원의 경영개선 사례 연구

Ⅰ. 충청남도 지방의료원 운영현황 1. 진료실적 현황 ⑴ 병상당 환자수 ○ 입원환자는 천안의료원을 제외하고 전체 의료원 평균 대비 높으며, 외래환자는 공주의료원을 제외하고 전체 의료원 평균 대비 유사하거나 높음 ⑵ 병상 활용도 ○ 병상이용률은 공주의료원을 제외하고는 전체 평균 대비 병상이용률이 높으며, 평균재원일수는 천안의료원을 제외하고는 전체 평균 대비 평균재원일수가 낮음 2. 인력 현황 ⑴ 100병상당 인력 ○ 천안을 제외하고는 지역거점공공병원 평균 대비 인력이 적음 3. 경영수지 현황 ⑴ 당기순손익 ○ 천안의료원을 제외하고는 지방의료원 평균 대비 적자가 적음 ⑵ 경영수지비율 ○ 천안의료원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천안의료원과 공주의료원은 의료외수익이 거의 없음 ⑶ 의료수익대비 인건비율 ○ 천안의료원이 의료수익의 74%를 인건비로 지출하는 구조이며, 나머지 의료원은 지방의료원 평균 70%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준을 유지 ⑷ 환자 1인 1일당 평균진료비 ○ 공주의료원의 입원환자당 진료비가 평균보다 높으며, 서산의료원과 홍성의료원의 외래환자당 진료비가 평균보다 높음 -이후 생략

지방의료원; 경영개선;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