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농어촌응원운동 실태 분석 - 도농교류와 지산지소운동 중심으로 -

Keywords 일본, 농어촌, 응원운동, 도농교류, 지산지소운동

Ⅱ. 어린이 농산어촌 교류 프로젝트

1. 개요 o 일본에서는 국민의 농어업․농어촌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도시와 농산어촌의 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고 농어업을 담당할 인재를 확보·육성하고자 초등학생을 대상 으로 농어촌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음

- 전국 2만 3천개의 초등학교 대상(약 720만 명)

- 현재 약 500여개의 농산어촌지역에서 1주일 전후의 교류, 체류 o 농림수산성의 역할은 전국적으로 초등학교 한 학년을 받아들일 수 있는 농어촌지역만 들기를 확대해 나가는 것으로 마을정비의 종합적 지원, 농어촌지역과 도시초등학교 간의 연대활동 강화, 지역리더 육성 및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개발 등에 지원함

- 관련예산: 교류촉진대책교부금, 농산어촌활성화프로젝트지원교부금 o 문부과학성에서는 숙박체험활동을 실시하는 초등학교에 대해 활동지원 및 정보 제공 등을 지원하며 체험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과제 등을 검토하는 역할을 함. 총부성은 숙박체험활동을 시행하는 지역에 대해 정보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