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SSM 진출 관련 대중소 유통 상생 방안

1. 연구 배경 및 목적 대형마트 및 SSM을 중심으로 한 신업태의 출현 및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중소 유통업은 이젠 고사상태에 직면하고 있어 기업형 SSM 출점에 대한 규제를 통하여 지역상권과 중소유통을 보호하고 지역 유통산업의 균형 발전을 추구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지역 상권의 환경에 적합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형 SSM뿐만 아니라 대형마트의 확산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정부의 재정 지원방안, 각 지자체에서의 출점 규제 및 분쟁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하여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유통산업 발전법이 개정되는 경우 대형마트와 기업형 SSM의 규제 기준을 설정함에 있어 상대적으로 지자체의 권한이 강화됨으로 이에 필요한 상권 및 유통산업의 기초자료, 규제 방안 및 기준, 대 중소 상생 협력 방안, 중소유통의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조기에 마련할 목적이 있다. - 이후 생략

기업형; SSM; 대중소 유통; 상생방안; 대형소매점;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