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지역 대기환경기준 설정 기초 연구

Abstract

❍ 최근 미세먼지 등 우리도의 대기오염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증가하고 있으나 정작 도내 대기오염물질의 다배출시설을 규제하기 위한 법적 근거가 미약하여 도민의 환경복지 증진과 건강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역대기환경기준 설정이 시급함.

❍ 대기오염현상은 기상과 지리조건, 배출특성 등에 의해 매우 국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국을 대상으로 획일적인 대기환경기준을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환경정책기본법 제12조 제3항에 근거하여 충청남도 지역대기환경기준 설정을 위해 기초자료를 조사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기준안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