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범죄예방디자인(CPTED) 가이드라인 수립

1. 가이드라인 목적과 활용방안 1.1 배경 및 목적 • 도민의 안전한 삶은 충남의 도시 및 농어촌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 요건이며, 범죄는 불안감을 가중시켜 삶의 질을 저하하는 주요 요인임 • 범죄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 중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주요 선진국에서는 국가 및 지자체 차원에서 범죄예방 환경설계의 연구와 적용을 통해 범죄를 줄여나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경찰청, 국토해양부 등에서 관련 지침을 제정 운영 중 • 충남 및 15개 시·군에서 공공디자인 관련 사업 진행시 적용할 범죄예방 디자인(셉테드,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가이드라인의 보급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국내외 범죄예방 환경설계 지침 분석 및 충남의 지역적 여건을 반영한 범죄예방 환경설계 지침을 개발 - 이후 생략

범죄예방디자인; CPTED; 가이드라인; 정책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