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신청사 상징모형물 설치계획 수립 연구

Keywords 충남도청, 신청사, 상징모형물

1.1 설치 근거

건축물 미술장식 제도란 연면적 1만 제곱미터 이상, 신․증축하는 일정한 용도의 건축물은 건축비용의 일정 비용(1% 이하의 범위 안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함)에 해당하는 금액을 회화, 조각, 공예 등 미술장식에 사용하도록 한 제도를 말함/문화예술진흥법 제9조(2008. 2. 29 개정)

이 제도를 근거로 민간 및 공공건축물의 건축 비용의 일정액을 미술장식 설치에 사용되고 있으며, 충남 신도청사와 의회 청사도 포함되며 총 건축비 0.5% 가량의 금액을 미술장식 비용으로 할당하였음.

*미술장식은 크게 환경조형물(분수대나 상징탑)과 조형예술품(벽화, 조각, 실내 회화) 등으로 구분되고 있지만 분명한 영역 구분은 어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