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화력발전소 온배수의 활용방안

I. 연구 배경과 목적 1. 배경 가) 발전 온배수의 배출 현황. ○발전소 온배수(thermal effluents)는 취수한 해수를 발전과정 에서 발생한 폐열을 흡수하는 냉각수로 사용하여 수온이 상승된 상태로 방출되는 배출수를 일컬음. - 자연해수보다 수온이 연평균 약 7℃ 정도 높음 - 유엔 해양법 협약: 온배수를 ‘직·간접적으로 인위적으로 해양환경에 유입되는 물질 또는 에너지로서 해양생물에 해롭거나, 해양의 쾌적한 이용을 저해시키는’오염물질 중 하나로 정의 ○온배수 배출로 인한 지역민과의 갈등으로 새로운 발전소 건립은 물론 기존 발전소 운영에도 어려움. ○현재의 기술 하에서 원자력발전은 35% 내외의 열효율, 기력 발전은 40%내외의 열효율을 나타냄. LNG복합화력발전은 70% 로 열효율이 높음. - 사용된 발전연료의 일부만이 전기에너지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폐열로 처리 - 일반적인 화력발전소의 경우, 폐열의 20%는 굴뚝과 복사열로 소멸되고 나머지 40%는 냉각수로 전이됨. ○2010년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일 평균 1억 3,000만 톤의 발전 온배수가 배출되고 있음 - 발전소는 약 30개소로 최근 3년간 배출량은 연간 473억 톤임  ·100만 kW급의 발전소 1기에서 사용하는 해수의 양은 초당 약 50 ~ 60톤임. - 이후 생략

보령시; 화력발전소; 온배수; 해수; 폐열;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