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문화기본계획수립 용역

1)계획의 배경 ‖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 • 지역의 문화적 특성이 문화교류의 중요한 자원으로 부각됨에 따라 지역의 고유한 문화적 속성이 내재된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음 • 문화향유 패턴 또한 다양화 및 차별화됨에 따라 지역의 고유성을 바탕으로 한 지역문화의 가치는 지역경쟁력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 지역문화가 단순히 지역의 특성을 홍보하고 가치를 높이는 수단을 넘어서 지역성장의 수단으로 활용하되, 차별화된 지역문화를 활용하여 문화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문화 고유성 확립이 필요함 ‖ 문화소비의 일상화·보편화 • 문화의 개념이 점차 일상생활과 밀접한 영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시민문화와 일상문화의 가치가 강조되고 있음 • 또한 문화소비계층의 증가와 여가시간 증대로 일반 시민의 향유욕구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문화역량이 성숙함에 따라 문화를 소비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 필요함 • 이는 지역의 문화소비 창출은 문화와 관련된 공연, 전시 등의 프로그램 및 지역문화시설을 확충하는 계기를 마련함 •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는 시민의 문화수혜의 폭을 넓히고 문화예술활동을 유도·연결하는 문화매개자의 역할 및 지역전체의 필수적 문화 인프라에 대한 계획과 적극적인 활용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요구됨 ‖ 지역문화의 상품화 추세 • 지역이 가진 고유성을 바탕으로 한 지역문화상품화는 문화수요 및 문화시장을 확대하고 문화가 자생하는 기반을 마련 등 지역정체성을 제고함 • 또한 지역문화는 장소마케팅을 추진하는 문화도시의 개념으로부터 벗어나 문화를 통한 새로운 지역을 창출하고 독자적인 문화예술을 발전시켜 새로운 산업창출까지 이어지고 있음 • 이에 지역과 문화적 이미지에 대한 재인식과 함께 창의적 발상을 반영할 정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 이후 생략

보령시; 문화; 기본계획;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