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대응과 전망

◦ 금번의 기준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한 선제적으로 대응과 경제 정상화로 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판단

- 일반적으로 기준금리의 인상은 단기적으로 코스피(주가)의 하락을 가져오는 데 반해, 금번은 오히려 코스피가 급반등하였음. 즉, 기준금리 인상을 대부분의 경제주체가 예상하고 있었던 만큼 이로 인한 경제 충격은 크지 않을 것임

◦ 국내 경기의 회복에 따른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가능성 내제

- 경제전문가들은 적정 기준금리 수준을 4% 정도로 전망하며, 금년 중 한두 차례 정도의 추가적 금리 인상의 예상 (약 3% 수준까지 인상 전망)

- 물가 상승률이 올해 하반기 3%대에 진입하는데 이어 내년에는 3%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한은의 정책목표인 물가 안정을 위해 추가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