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수출의 고용창출효과분석

<연구요약> ○ 대기업을 포함할 경우 수출 10억 당 8.1명의 취업이 유발되나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살펴보면 수출 10억 당 18.52명의 취업이 유발되어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 수출의 취업유발효과가 매우 큼 ○ 또한 직접적인 고용효과만을 살펴보더라도 대기업을 포함할 경우 수출 10억 당 6.1명의 고용이 유발되나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수출 10억 당 13.95명의 고용이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남 ○ 분석 결과 중소기업의 수출 10억 당 취업 및 고용유발효과는 대기업을 포함한 취업 및 고용유발효과의 2.3배 이상임 ○ 충남의 경우 중심 산업이 대기업과 자본·기술집약적 산업 중심으로 수출의 취업유발효과가 타시도에 비해 낮아 수출지원의 효과가 적다는 주장도 있을 수 있으나 충남의 수출지원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수출지원의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이후 생략

중소기업; 수출; 고용창출; 고용효과;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