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농촌 주민 생활상 연구 - 수도작 평야지역 1개 마을을 중심으로 -

1.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그동안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이 시행되어 왔고, 시대적 패러다임 변화 에 따라 정책의 방향과 사업내용을 달리하며 새로운 시도가 지속되어 왔다. 산업화 초기단계인 1960-70년대 농촌개발은 식량증산과 저곡가 유지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이 주를 이루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국의 농촌개발 방식은 농업소득 보전을 목표로 하는 농촌개발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후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간의 각종 농촌개발과 관련된 많은 사업들이 농어촌발전특별조치법(1990)의 시행 등과 같이 일부 제도화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1991년 지방자치제도를 통해 실질적인 지역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개발계획 수립기회가 제공되었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농업ㆍ농촌의 다원적 기능에 주목하여 생산주의적 농업정책에서 지속가능한 농촌발전정책으로 농정의 방향전환을 도모하였다(임형백ㆍ이성우, 2004). - 이후 생략

농촌마을; 농촌주민; 전략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