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백장군 동상 숭상에 따른 공공디자인차원 연구

1. 기마상 이론적 개관 1) 기마상의 유래와 기능 ○ 기마상(equestrian statue)은 대개 제왕이나 정복자의 용맹성이나 위엄을 보여주는 형상이 일반적으로 말과 마차가 보편적인 교통수단이 된 고대 로마에서부터 중세 근대로 이어지며 서양미술의 스케일을 확장시켜주는 요인이 된다. ○ 특히, 17세기 절대적인 왕권 시대에 성행했던 바로크미술(Baroque art)은 과장되고 동적이며 남성적 경향의 미술 양식이 특징이다. 이시기에는 전쟁과 왕권을 미화하도 찬양하기 위해 피라미드, 칼럼, 기마상, 개선문, 대리석과 청동제의 흉상 등이 정치선전에 활용되었다. 2) 기마상의 유형 ○ 기마상은 주인공의 용맹성이나 위엄을 과시하는 형상물로 이러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말과 승마자의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형상이 일반적이지만 미술사 조의 표현 방식에 따라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 1유형 : 힘차게 달리는 모습이나 당당하게 행진하는 모습, 질주하기 전 앞발을 모두 들고 우렁찬 말이 울음을 내는 듯한 모습으로 서양의 기마상으로는 알프스산맥을 넘는 나폴레옹(회화), 태양왕 루이 14세 기마상, 카를대제 기마상, 니콜라스 1세의 기마동상이 있으며 국내의 예로는 장수 가 힘차게 질주하며 말위에서 활시위를 당기는 을지문덕(고구려 장군총의 벽화), 이성계 장군의 기마상을 들 수 있다. ○ 2유형 : 1유형과는 대조되게 당당하게 행진하는 모습은 앞발 한쪽은 들어 올린 채 다른 한 발은 굳세게 땅을 딛고 있는 모습으로 뒷발은 걷는 상태에서 두발을 모두 딛고 있다. 마르크스 아우렐리우스 황제, 스페인 페리페 3세, 바츨라프, 몽고의 징키즈칸, 토도 장군 기마상이 있다. - 이후 생략

계백; 장군; 동상; 숭상; 공공디자인;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