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녹색성장전략과 계획의 상징적 이미지 연구

Keywords 녹색성장, 5개년, 기후변화

기후변화(climate change)라는 세계경제의 신조류 및 이와 관련한 국제적 논의는 글로벌 차원의 새로운 트렌드로서 전 세계의 모든 나라가 당면한 중요한 대외적 환경변화라 할 수 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저탄소화 및 녹색산업화에 기반을 둔 새로운 지속 가능한 성장개념인 ‘녹색성장(Green Growth)’에 주목하고 있다. 왜냐하면, 녹색성장은 기후변화를 필연적으로 유발시키는‘요소투입’위주의 성장에서 탈피하여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개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적 논의와 녹색성장을 위한 각국의 관심과 노력은 향후 우리나라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도 반드시 고려해야할 핵심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이 향후 한국경제의 비전임과 동시에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국가발전 패러다임이 될 것임을 천명하였다. 이후 정부는「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안)」제 9조에 의거하여「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 계획」을 수립함과 아울러 지자체 단위의「지방추진계획」수립을 권고하였다.

이에 충남도는 2009년 11월「충청남도 녹색성장 전략 및 5개년 계획」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동 계획은 ?09∼?13기간 중 연도별 투자계획과 수행주체 등 세부사업을 구체화한 것으로 충남도는 ?환경과 성장이 조화로운 그린 충남? 구현을 위해 첫째,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자립, 둘째, 녹색기술?산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 셋째, 건강하고 행복한 녹색생활문화 확산 등 3대 전략을 이행하기 위해 총 13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0년 현재, 130개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 앞서 동 전략 및 계획에 대한 대외적 홍보 및 인식확산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외 홍보는 물론 관계 공무원의 녹색성장전략 및 계획에 대한 개념이해를 돕고 추진동력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도록「충청남도 녹색성장 전략 및 5개년 계획」을 함축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화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충남 녹색성장의 배경과 충남 녹색성장 전략 및 5개년 계획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이미지화를 시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