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역경제기여에 대한 주민인식조사 분석 - 농공단지와 지역주민과의 상생협력방안 연구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기업의 유치는 그동안 충남경제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발전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었음 - 특히 외투기업 및 국내 대기업의 유치는 지역산업의 고도화와 고용창출에 크게 이바지 하는 긍정적 측면이 있음 - 이에 따라 지자체별로 기업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기반정비와 획기적인 투자지원제도 개선, 기반시설 확충 등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 ○ 그러나 투자유치가 난개발, 지역 간 불균형, 주민과의 갈등, 환경오염등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실질적으로는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음 - 충남의 GRDP는 서울, 경기, 경남, 경북에 이어 5위이며 1인당 GRDP는 울산에 이어 2위이고, GRDP 성장률은 1위임. -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약계층 비중 1위, 고령인구비율 4위, 민간소비지출 11위, 재정자립도는 10위로 지역의 내발적 발전을 위한 토대는 매우 취약한 편임 ○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충남의 농공단지 인근주민의 인식조사를 통해 유치기업의 지역기여 실태를 올바르게 살펴보고, 지역에 기여하는 기업에 대한 차별화 지원과, 기업과 주민이 상생발전 할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역의 내발적 발전을 위한 정책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음 - 이후 생략

지역경제; 주민인식조사; 농공단지; 지역주민;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