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사회적경제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충남 사회적 경제 실태를 파악하고, 활성화 정책방안을 제시하기위해 본 연구는 이루어졌다.

사회적 경제 활성화는 지역사회를 건강하게 하고, 충남도민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 이론 및 국내외 선진사례와 사회적 경제 실태분석을 통해 충남도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특히, 충남의 사회적 경제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충남의 사회적 경제 관련 조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대표 및 임원 대상)를 했고, 사회적 경제 활동이 비교적 활발하다고 판단되는 조직(8개 조직 선정)과 지역(홍성군 홍동 지역 중심)을 대상으로는 심층 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충남도가 실행할 수 있는 정책개발과 예산 확보를 위해 연구과정에서 구성한 ‘충남 사회적 경제 연구회’와 충남도가 구성한 ‘충남 사회적 경제 기획단’과 협력하면서 정책방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