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 (모선희,이인희)

Keywords 다문화가정, 문제점, 정책적, 지원방안, 외국인 노동자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에 국내로 들어오는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과 국제결혼 가정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그들의 자녀들이 한국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가면서 한국사회도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으며, 국내 체류 외국인은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 정책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존의 한국사회에 일방적인 동화주의 관점에서 벗어나, 문화적 다양성의 존중과 사회적 통합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