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산업단지 내 도로의 횡단구성 현황과 개선방안

국내․외 관련 연구 및 지침 등의 문헌 고찰을 통해 산업단지 내 도로의 횡단 구성에 대한 기준 등에 대해 살펴보고 특히 차량, 보행자, 자전거 통행량 등의 교통관련 특성과 도로의 구조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대상은 산업단지를 크기와 특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고 실제 도로의 횡단 구성 및 교통 특성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관련 법과의 정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산업단지 내 도로가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도로 폭원과 자전거 및 보행자 통행의 안전성을 점검하였다. 최근의 유류비 및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한 물류 화물의 대형화에 따라 차량의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산업단지의 조성시기와 규모에 따라 도로의 횡단면 구성 등 기반 시설 정비에 많은 수준의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산업단지; 도로; 횡단구성; 물류; 도로설계;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