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환경보전계획수립용역

제1절 계획의 목적 1. 배경 및 목적 ㆍ21세기 세계화·지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서천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지역 환경문제를 통찰함으로써 서천군이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지역 환경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자 함. ㆍ국가 및 지역 환경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충청남도와 서천군의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실정에 맞는「환경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세부실천 전략계획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됨. ㆍ지방자치단체별로 지역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환경 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려는 의지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으로 서천군이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미래지향적 청사진과 서천군의 지역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기 환경보전계획의 수립이 요청됨. ㆍ2002년 12월에 개정된 환경정책기본법 제14조의4 규정에 의거 시장․ 군수·구청장은 국가환경종합계획과 시․도환경계획에 따라 관할구역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환경보전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함. ㆍ이에 따라 2006년 2월 제정되고, 2007년 12월에 개정된「지방자치단체 환경보전계획 수립지침」에 근거하여 법정계획으로서 서천군 환경 보전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함. - 상위계획으로서 국가환경종합계획(2006~2015) 및 충청남도 환경보전 종합계획(2008~2015)과 연계하여 환경정책기본법 제14조의3 규정에 명시된 시·군의 의무(지방환경보전계획 수립)를 이행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건강한 자연환경 조성의 중장기 기본계획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음. ㆍ전 지구적, 국가적, 지역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군민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해 갈 수 있도록 서천군 지역의 환경질의 향상과 환경창조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함. ㆍ서천군의 환경문제 해결이 충청남도 및 국가, 더 나아가서는 지구의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 설정과 계획을 수립하도록 함. - 이후 생략

서천군; 환경보전; 수탁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