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설치타당성 기초연구

Keywords 사업장 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설치타당성, 기초연구, 폐기물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충청남도는「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강한 충남」을 도정의 기조로 설정하고 이를 각 부문 별로 구체화하여 역동적인 산업 경제의 지향과 함께 깨끗하고 건강한 자연환경 만들기를 도정시책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제와 환경의 조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조업의 지식 기반화와 신성장산업의 혁신클러스터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비약적인 경제발전에 따라 최근 10년간 충청남도 내 사업체는 연평균 3.9%씩 증가하고 있고, 기업의 입지 수요 증가와 함께 산업기반시설의 추가 설치가 요구되고있다. 특히 대표적인 산업기반시설의 하나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한 처리 기반 시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