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주요 야생동식물 서식현황 및 관리방안

Keywords 야생동식물, 서식현황, 복원사업

- 검은 머리갈매기의 경우 최대 월동 개체수로 금강하구 인근에 서식함

- 심각한 멸종 위기종인 넓적 부리 도요, 청다리도요사촌의 경우 유부도 조간대에 중간 기착함. 특히 넓적 부리 도요의 경우 전 세계 생존 개체 수는 50-250여 마리로 추정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등급인 CR(Critical Endangered)로 분류되어 있음

- 그 외 노랑부리저어새, 검은 머리물떼새, 큰고니, 개리 등 다양한 멸종 위기 조류의 국내 최대 서식지가 충남에 위치함

○ 다양한 멸종 위기 양서 파충류의 서식지 위치

- 멸종 위기 2급으로 지정된 표범장지뱀의 경우 서천 유부도에서 국내 최대 밀도로 서식하며 서천, 보령, 태안, 서산 등 의 연안에 폭넓게 서식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