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피온(주) 유치에 따른 충청남도 및 공주시의 경제적 파급효과

1. 분석 개요 ○ 이 과제는 충청남도 공주시 탄천 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할 엘피온(주)에 대한 객관적인 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현재 경제 파급효과의 추정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방법론은 크게 경제기반모 형과 산업연관분석모형, 설문조사법, 계량경제모형, 연산일반균형 모형 등이 있음 - 이들은 각기 장단점이 있으나, 여기서는 국가단위 또는 지역단위의 경제파급효과 분석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산업연관분석모형(input-output analysis model)을 적용하고자 함 ○ 산업연관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의 특성 상, 본 연구에서 엘피온(주)의 유치에 따른 경제 파급효과는 주로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 그리고 고용유발효과 등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짐 - 그리고 공간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충청남도와 충청남도를 제외한 기타 지역으로 구분하여 분석이 이루어짐 본 연구에서는 경제효과의 분석결과 중 특히 엘피온(주)가 새로이 입주하게 되는 충청 남도 내 공주시에 파급되는 효과에 대한 구분을 포함하고자 함 그러나 현실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의 공간적 범위를 시군단위 이하의 소지역으로 제시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음 구체적으로 경제기반모형(수출기반모형)을 제외하고, 경제 파급효과 분석에 널리 이용 되는 산업연관분석 모형의 적용시 이러한 특성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남 반대로 경제기반모형을 적용하는 경우에는 산업연관분석모형을 적용하는 경우에 비해 분석결과가 상당히 제한적일 수 있음(또는 추가적 가정이 필요함) - 이후 생략

엘피온; 공주시; 파급효과;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