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 도입 방안

Keywords 충남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 기후변화, 배출 규제

1. 연구 배경 및 목적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에너지 안보 실현, 신성장동력 발굴,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3대 축을 기저로 한 저탄소 녹색성장이 시대적 조류가 되었다. 미국, 일본, 구미 등 각국은 교토의정서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제, 무역, 환경 등에서 비교 우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온실가스 배출 규제 강화에 따라 국가의 감축 목표가 설정되었고 이에 따른 후속 조치가 이어질 전망인데, 우리나라는 비용 효과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2012년부터 국가 단위의 배출권 거래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