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상공연대 개념 및 사례 분석

Ⅰ. 농상 공연대의 개념 및 유형 1. 이론적 근거 ◦ 컨버전스(융합, Convergence) - 사전적 의미: 녹아서 하나로 합침 - MIT 니그로 폰테 교수(1979): 방송, 컴퓨터, 출판 등의 융합을 미디어 컨버전스라고 언급한 이후 보편화 - 형태 · 상품 컨버전스: 상품의 결합, 한 상품의 기능이 다른 종류의 상품에 더해져 새로운 상품을 창출 · 기술 컨버전스: 기술의 결합, 한 기술이 다른 분야에 사용되어 신기술 및 신상 품을 창출 · 시장 컨버전스: 한 시장의 특성이 다른 시장의 특성과 유사해지는 현상 ◦ 네트워크 경제(제러미 리프킨, 2005) - 자율적 기업들로 구성, 자원과 리스크 공유, 자신의 주권 일부 포기 - 동기부여의 원천은 상호 호혜와 신뢰 - 공급 루트는 제조업체로부터 유통업체를 거쳐 최종 소비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융합해 조화롭게 조정 - 상생을 성공의 근원 - 경쟁보다는 협력의 장을 마련해서 활동 - 이후 생략

농상공연대;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