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농공상 기업 지원사례 분석

Ⅰ. 서론 ? 농어민은 지역 특화 농수산물 원물 판매에 의존하여 생산량에 따른 가격하락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임 ·농어민계는 농수산물 수급안정과 가격 보장에 안주하고, 공동 작업 수준에 불과한 농어업법인은 전문기업화 능력에 한계 ·농수산물 원물을 가공한 2세대 제품은 지속적으로 성장· 다양화 되고 있으나, 3세대 신제품(기술융합)개발은 아직 초기단계 ? 최근, 건강?미용 등에 대한 관심 증가로 농수산물 등의 천연재 료를 활용(분해?가공?융합)한 제품(건강보조식품 및 의약품, 미용관련제품, 음료 및 주류 등)의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고부가가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기업화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으며, R&D 및 유통체계도 초보수준에 불과 ? 따라서, 농수산물을 주원료로 BT·NT 등 신기술을 융합화 하여 고부가가치 3세대 신제품 개발로 매출증대 및 고용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 ·관련하여 일본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기간산업인 농림수산업과 상업?공업 등의 산업간 연계를 강화하고, 상승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농림수산성과 경제산업성은 상호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농공상 융합형 중소기업 육성전략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의 세부실행계획을 수립 중에 있음 - 이후 생략

일본; 농공상; 지원사례;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