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해외사무소 운영효과 분석

<연구요약> ○ 충남은 타시도에 비해 대기업의 비중이 크고 중소수출기업의 수출기반이 미약하여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해외 사무소의 수출지원은 충남의 중소수출기업에게 큰 힘이 되고 있음 ○ 아울러 충남의 중소수출기업은 충남만의 차별화된 수출지원을 원하고 있어 해외사무소의 역할은 점차 커질 것으로 여겨지며 실제로 충남 해외사무소의 수출계약실적은 매년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충남의 해외사무소는 수출지원의 업무뿐만 아니라 충남을 알리고 홍보하는 중요한 역할도 수행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유지해야 할 기관임 ○ 그러나 충남의 해외사무소가 개선해야할 점도 발견되었음 - 영세수출기업과 농수산물 수출기업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특히 중화권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며, 해외사무소의 공신력과, 무역애로 해소 및 마케팅 기능을 강화하여야 할 것임 - 또한 상주 주재관의 전문성과 연속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마련과 수출 기업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도울 수 있는 무역전문가를 양성해야 할 것임 ○ 수출증가는 비단 그 지역의 경제뿐만 아니라 타지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순히 해외사무소를 유지·확대하기 보다는 지역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책은 별도로 마련해야 할 것임 - 이후 생략

해외사무소; 운영효과; 기업니즈;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