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과 정책방향

Keywords 충남 신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 정책방향, 녹색성장

1. 연구 배경 및 목적

녹색성장의 개념은 “기존의 경제성장 패러다임을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하는 과정 중 파생되는 에너지·환경 관련 기술·산업에서 미래 유망품목과 신기술을 발굴해 내고, 기존 산업과의 상호 융합을 시도해 신성장동력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저탄소녹색성장기본법, 녹색성장위원회, 2009).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표되는 자원 위기에 동시에 직면해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해가는 과정에서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이를 신성장동력으로 삼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