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금강변 친수공간 보존 및 활용방안

o 4대강 살리기의 마무리, 금강살리기를 지역발전의 기폭제로 활용하기 위한 대안 마련 필요 - 중앙정부의 4대강살리기는 핵심사업인 보의 건설이 완공되면서, 전체 공정상 마무리 단계 - 지역의 젖줄인 금강살리기를 지역발전을 유인할 수 있는 기폭제로 작용하기 위한 대안 마련 필요 o 현재 공주시의 여건과 향후 세종시 출범에 대응한 금강의 활용적 대안 모색 - 현재 공주시는 백제의 고도(古都)로서 역사·문화도시를 지향 -  세종시 출범(2012.7)은 지역개발의 변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큼에 따라 금강을 활용한 세종시와의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대안 모색 o 장기적으로는 금강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독특한 공주시의 발전방안 모색 - 금강에 접한 시·군은 모두 유사한 역사, 자연자원, 경관자원 등을 보유함에 따라 차별성 미흡  - 충청남도는 장기적으로 금강 르네상스를 추진하고 있는 바,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 구상 - 이후 생략

공주시; 금강변; 친수공간; 보존; 활용방안; 현안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