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농촌지역 리더활동 실태조사

연구요약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크게 4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농촌지역 리더와 관련된 연구동향 검토 및 지역리더 개념 도출, 둘째, 농촌지역 리더육성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충남의 정책동향 검토, 셋째, 충남 7개 시군 농촌지역 리더활동 실태조사 개요 및 결과, 넷째, 충남 농촌지역 리더활동실태 평가와 개선방안, 정책제언을 하였다.

1) 농촌지역 리더와 관련된 연구동향 검토 및 지역리더 개념 도출

첫째, 리더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리더의 핵심역량 및 특성지표들이 삶의 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농가소득 향상 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주로 다루고 있다. 리더의 역량 및 특성지표로는 인간관계 역량, 감성 및 인지역량, 리더쉽 역량, 의사소통역량, 산업지식 및 기술역량, 농업경영역량 등으로 구분하였다. 농촌지역 리더의 특성은 인적자본·사회자본

·외부적 측면, 지역농업 실천 측면으로 보고 지자체 농정목표 실현에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