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투자연구포럼(CNI세미나2017-053) 지역사업 기획 및 (사전)타당성 조사분석 방향 (김찬준)

지역사업 기획 및 (사전)타당성 조사분석 방향 Ⅰ. 지역산업정책 및 지원유형 개요 □ 지역산업정책은 지역의 산업기반을 구축하고 자생적 혁신역량을 제고시켜 산업경쟁력 향상 및 지역의 주요 대표산업의 혁신클러스터를 활성화시키고자 하는 정책 ◦ 장재홍 외(2012)는 이러한 지역산업정책을 통해 지역전략산업의 경쟁력 제고(산업정책)와 지역 간 균형발전(지역정책)이라는 두 가지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함. ◦ 이와같이 지역산업정책은 지역 간 발전격차를 완화하고 지역의 주력 또는 대표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성장잠재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임. - 이후 생략

지역산업; 경제적 편익; 연구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