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사인의 디자인 실태 및 개선방안 -충청남도 국도변사인을 중심으로

1. 연구의 필요성 정보 전달의 혼잡 자동차 이용의 증가로 도로변 공간이 새로운 정보 매체의 장으로 부각되면서 기존 도로 안내표지판, 교통안전 표지판, 지역 경계 표지판, 이정 표지판, 방향 표지판 외에시.군 홍보 표지판 등 상업성을 띤 공공 사인과 일반 상업 표지가 난립하고 있음 조형미의 결여 도로변 사인의 난립은 사인의 본래 목적인 정보 전달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다수 중복 설치, 더욱 큰 규모, 독특한 형상, 자극적인 색채를 더하게 되는 불필요한 경쟁을 유발하고 있음. - 이후 생략

공공사인; 디자인 실태; 개선방안; 충청남도 국도변사인; 디자인가이드;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