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기종합지수의 개편에 관한 연구

1. 연구 배경 및 목적

일반적으로 경기란 국민경제의 총체적인 활동 수준을 의미하며, 이를 수치화한 것이 바로 경기종합지수이다. 경기종합지수는 거시경제 변수들인 생산, 소비, 투자, 고용과 같은 실물부문의 변수, 화폐의 수요와 공급 등의 금융부문, 수출과 수입 등의 대외부분의 활동을 망라한 변수들의 움직임이 종합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기의 움직임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움직이는데 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경기종합지수이다.

충남의 경우는 이러한 지역경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대내외적으로 정책결정시 활용할 수 있는 지역 차원의 ‘경기종합지수’가 지난 1999년 통계청과 연구원이 공동 개발하여 2000년 공식 가공 통계로 작성 발표되었으나, 2005년부터 지수 작성이 중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