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문화콘텐츠산업 지원정책의 추진실태와 경쟁력 강화 방안

Keywords 충남 문화, 콘텐츠 산업, 지원정책, 추진실태, 경쟁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충청남도 전략산업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해 그동안의 추진 정책, 추진체계 등에 대한 점검과 함께 기업의 향후 정책수요를 바탕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산업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동안의 충남 문화콘텐츠산업정책은 R&D, 생산 기반 조성 등 많은 정책적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투자 부족 등의 산업적 성장에 있어 저조한 면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지역의 공간적 측면을 제외하더라도, 산업적 가치사슬의 연계 부족, 문화콘텐츠산업 관련 지원 정책과 지원 기관, 지역 내 추진 주체(대학기관을 포함하는)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못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