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어촌체험관광실태와 활성화 연구 -어촌체험마을을 중심으로-

충남의 어촌체험마을로는 7개 마을이 조성되었다. 어촌체험마을은 어촌계의 구 성, 어촌계원의 참여 형태, 추진 방식, 지역의 지형적 조건, 주변의 관광․체험자원 등에 따라 각기 다른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활성화 방안도 마을별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주민들은 체험마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과 열의가 있는 반면, 활성화되지 않은 마을에서는 관심도 없고 해결책을 마련할 의지도 약하다는 점이다. - 이후 생략

충청남도; 어촌체험; 관광실태; 활성화; 어촌체험마을; 구기본(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