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정책포럼: 지속가능한6차산업화정책 (박상식)

Keywords 일본, 6차산업, 유럽 다기능 농업

Abstract

최근 일본은 농산업 외 연관 산업 부분에서도 6차산업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유럽에서는 농업의 다원적 기능을 활용해 힐링, 체험, 서비스, 돌봄과 같은 서비스를 농업에 적용해 다기능 농업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들 사례를 통해서 한국의 6차산업화 또한 다양화되고 지속가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본 포럼에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